링크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64061
문제 설명
게임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다음 그림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화면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board 배열은 2차원 배열로 크기는 "5 x 5" 이상 "30 x 30" 이하입니다.
- board의 각 칸에는 0 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습니다.
- 0은 빈 칸을 나타냅니다.
- 1 ~ 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타냅니다.
- mov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mov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 배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입출력 예
board | moves | result |
[[0,0,0,0,0],[0,0,1,0,3],[0,2,5,0,1],[4,2,4,4,2],[3,5,1,3,1]] | [1,5,3,5,1,2,1,4] | 4 |
풀이 과정
일단 바구니에 담는 과정을 보면 스택을 유추할 수 있다.
바구니에 담는 경우와 터트리는 경우를 나눌 수 있는데, 여기서 스택의 peek()메서드를 이용해서 바구니에 있는 인형과 크레인이 집어올린 인형과 비교해서 다르면 push, 같으면 pop 해버리면 된다. 그리고 문제에서 터트린 인형의 갯수를 구하라 했기 때문에 pop할 때 마다 +2를 해주면 된다. +2를 하는 이유는 같은 한 쌍이 되어야 터트리기 때문이다.
이 내용을 코드로 표현하면 아래와 같이 작성할 수 있다.
public int solution(int[][] board, int[] moves) {
Stack<Integer> result = new Stack<>();
result.push(0);
int answer = 0;
for (int move : moves) {
int number = getNumber(board, move);
if (number == 0)
continue;
if (!result.peek().equals(number)) {
result.push(number);
continue;
}
result.pop();
answer += 2;
}
return answer;
}
result 변수가 바구니를 뜻한다.
result에 0을 넣어주는 이유는 peek() 메서드가 동작할 때 스택에 값이 없으면 오류가 나기 때문이다.
그리고 moves 배열을 순회하면서 로직을 수행한다.
number 변수에 getNumber 메서드를 통해 인형을 구한다. (getNumber 메서드 로직은 아래에서 다시 설명함)
그래서 바구니에 있는 인형(result.peek())과 집어올린 인형(number) 값이 다르면 바구니에 집어올린 인형을 담는다.
이제 바구니에 담고 터트리는 과정은 구현했고, 크레인이 인형을 집는 과정을 구현해야 한다.
여기서 함정이 있는데 나만 그랬는지 모르겠는데 당연히 board의 값이 각각 세로줄에 대한 값인 줄 알았다..
심지어 그렇게 생각해도 입출력 예제는 답이 4로 잘나온다..ㅋㅋㅋ..
근데 제출을 하면 다른 케이스에서 다 실패가 뜬다.. 그래서 여기서 1시간을 삽질했다.. 아무리 봐도 난 잘 구현했는데.. 알고보니 가로줄에 대한 값이 였다 ㅠ
입출력 예제를 그림으로 표현하면 왼쪽 그림이 내가 처음에 이해한 내용이였고, 오른쪽 그림이 문제에서 설명하는 내용이다.
즉 인형을 집어올릴 때, board[moves값][0을 제외하고 마지막값] 이 아니라 board[0을 제외하고 마지막값][moves값] 인거다..
위 내용을 구현하면 아래와 같다.
public int getNumber(int[][] board, int move) {
for (int i = 0; i < board.length; i++) {
int doll = board[i][move - 1];
if (doll == 0)
continue;
board[i][move - 1] = 0;
return doll;
}
return 0;
}
board 배열을 순회하면서 인형을 찾고 그 인형의 값을 리턴시켜줬다. 그리고 인형을 뽑았으면 해당 인형은 board에서 바구니로 옮긴 것이기 때문에 해당 위치의 값을 0으로 바꿔줘야 한다.
개인적으로 문제에서 board에 대한 설명이 부족했다고 생각이 든다..ㅠ
최종 제출 코드
import java.util.Stack;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board, int[] moves) {
Stack<Integer> result = new Stack<>();
result.push(0);
int answer = 0;
for (int move : moves) {
int number = getNumber(board, move);
if (number == 0)
continue;
if (!result.peek().equals(number)) {
result.push(number);
continue;
}
result.pop();
answer += 2;
}
return answer;
}
public int getNumber(int[][] board, int move) {
for (int i = 0; i < board.length; i++) {
int doll = board[i][move - 1];
if (doll == 0)
continue;
board[i][move - 1] = 0;
return doll;
}
return 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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