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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준] 2490 윷놀이 - Java(자바)

seonghye0n 2023. 3. 21. 22:02

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2490

 

2490번: 윷놀이

우리나라 고유의 윷놀이는 네 개의 윷짝을 던져서 배(0)와 등(1)이 나오는 숫자를 세어 도, 개, 걸, 윷, 모를 결정한다. 네 개 윷짝을 던져서 나온 각 윷짝의 배 혹은 등 정보가 주어질 때 도(배 한

www.acmicpc.net

문제 설명


풀이 과정

배 = 0, 등 = 1 이므로 도 = 3 ( 0+1+1+1), 개 = 2 (0+0+1+1), 걸 = 1 (0+0+0+1), 윷 = 0 (0+0+0+0), 모 = 4 (1+1+1+1) 가 된다. 입력 조건을 확인해보니 "네 개의 정수(0 또는 1)가 주어진다" 라는 조건이 있어서 0,1 외에 다른 입력 값은 없으므로 예외 조건을 생각 안해도 될 것 같았다. 그래서 4개 값을 더해서 그 값에 따라 switch 문으로 출력하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YutnoriTest {
    //2490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String yut = null;

        for (int i = 1; i <= 3; i++) {
            int yut1 = sc.nextInt();
            int yut2 = sc.nextInt();
            int yut3 = sc.nextInt();
            int yut4 = sc.nextInt();

            switch (yut1 + yut2 + yut3 + yut4) {
                //윷
                case 0:
                    yut = "D";
                    break;
                    
                //걸
                case 1:
                    yut = "C";
                    break;

                //개
                case 2:
                    yut = "B";
                    break;

                //도
                case 3:
                    yut = "A";
                    break;

                //모
                case 4:
                    yut = "E";
                    break;

            }
            System.out.println(yut);
        }
    }
}

결과

결과는 통과되었고, 만약 0 또는 1이라는 입력 조건이 없었다면 엄청 번거로워졌을 것 같다.

문제를 잘 읽으면, 쉽게할 수 있었던 문제인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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